연구 검색 결과 (17건)
... 발효 및 청정경제필라 등의 타결이 예상되며,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에서 경제동반자협정(EPA) 협상 추진으로 통상네트워크 고도화 6월 유럽의회 선거와 11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사회의 추진 속도는 다소 늦추어질 전망 디지털통상 규범 정립을 위한 각국의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싱가포르에 이어 유럽연합과 디지털통상 2차 협상을 추진 중 ... 4.5~4.7% 성장 전망 EU는 전략적 자율성을 위해 디리스킹을 확대하지만, 물가 상승과 고금리 및 설비투자 감소로 경기둔화가 예상되며, 6월 의회선거에 따른 정책변화 우려 일본은 1.0%의 경제성장이 전망되는 가운데 다양한 통상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공급망 강인화 등의 산업정책 추진 예정 인도네시아는 2월 대선 결과 안정적 경제정책 기조 유지가 예상되며, ...
1. 연구 배경 기후변화는 인류가 당면한 중요한 문제이며, 전 세계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국제사회는 기후 문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전 지구적인 탄소중립 목표설정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변화에 적극 동참하며, 기후변화 대응과 코로나19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중립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법제화하고,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5%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명시하였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저탄소 산업 구조로의 재편 노력은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국내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매우 도전적이다. 경쟁력을 갖춘 우리의 제조업은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산업 부문 탄소중립 ...
토요타는 글로벌 차원에서 차량의 배기가스뿐만 아니라 거래선의 제조공정에서부터 폐차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 평가(라이프사이클 평가, LSA) 관점에서 탄소중립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차량주행 중의 배기가스는 물론이고 소재·부품 및 차량의 제조, 물류, 화력발전이나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제조원, 유지보수, 폐차나 리사이클 등 자동차의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에 대한 탄소중립화를 2050년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첫째,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각국이나 각 지역의 에너지 사정이나 발전원(源)의 구성비를 고려한 최적의 제품을 제공한다. 둘째, CO2 배출량을 삭감하는 기술개발이나 환경을 배려한 설계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차량 제작 노력을 가속화한다. ...
동향 검색 결과 (3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바이오의약 CDMO, 일본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상위기업 간 경쟁 가열 → 우리나라도 CDMO의 성장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필요 ○ (초점 2) 중국 IT 대기업들의 반도체 개발 직접 참여 확대 추세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uo; 개발이 활발한 한편, 세계 최초로 ‘AI 윤리 권고안’이 마련 ○ (이차전지) 국내 이차전지기업들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사업 활성화와 비즈니스 모델 마련을 위해 독자 투자 외에 협업을 추진 ○ (수소) 영국의 ‘수소 전략(2021.8)’ 수립 등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주요국들이 정책적 지원 방안을 마련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1) 일본, 리튬이온 전지를 잇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주력 → 시장 선점을 위한 우리 배터리 기업의 적극적인 미래기술 확보 투자가 중요 ○ (초점2) 메타버스, 인터넷의 미래이자 VR공간 현실화의 주역으로 → 공급망, 인프라 등 산업화를 촉진하는 성장기반 조성 시급 ■ 신산업의 글로벌 포지션 진단 ○ ... 제품·서비스 혁신, 제조공정 혁신, 비즈니스 모델 발굴 등에 디지털 전환(DX)의 핵심 수단인 AI 접목이 활발 ○ (이차전지) BASF-CATL, 파트너십 선언을 통해 탄소중립 달성에 기여하고 CATL의 유럽 현지화를 지원하는 배터리 밸류체인을 구축할 계획 ○ (수소) 국내 주요기업들은 수소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투자를 강화하고 있는 한편 두산퓨얼셀은 중국 ...
... 것으로 간주되던 분야로도 AI가 침투하기 시작 : 패스트푸드 조리, 건설현장 정리, 정교한 재활지원 슈트, 두부수요 예측 등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전기차) 포드, 볼보, 재규어랜드로버, GM 등 주요기업들은 2050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중간목표를 발표 ○ (지능형 로봇) 제조용 로봇시장에서는 일본기업이 세계판매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면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보유 ○ (드론) 드론 공역의 확대와 규제 완화를 조치한 항공법 개정안이 일본 국무회의에서 통과 ○ (스마트홈/AR·VR)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가정 내 디지털 콘텐츠 수요증가로 2021년에는 AR과 VR 모두 큰 폭의 성장세가 기대 ○ (바이오의약·헬스) 일본, 중국 등 주요국은 코로나19 장기화 ...
소통 검색 결과 (107건)
...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실제 현업에서의 상황을 전했다. 전문가들은 그 외에도 글로벌 산업 트렌드인 디지털 전환으로 AI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봤고, 그린 전환의 핵심인 2050 탄소중립은 서구 선진국과 중국 등 부상하는 신흥국 간 헤게모니 다툼적 성격도 있어 목표 기간 내 쉽게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김동수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 좋지만 효과가 의문"이라며 "경쟁력은 투자부터 시작되는데 돈의 크기 측면에서 회의감이 있다"고 말했다. 이태규 연구위원 역시 "한국은 지원 규모가 몇천억원 수준인데 미국은 80조원, 일본은 20조원, 중국은 180조원이라고 반도체 협회가 제시하고 있다"라며 "우리도 의지는 있지만, 대기업 혜택이라는 프레임이 작동해 다른 나라보다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미국의 전략자산 ...
세계 성장 3%대… 한국은 2%대에 불과 '정치의 계절'로 불리는 올해, 불확실성↑ "글로벌 통상네트워크는 더욱 고도화" "탄소중립·디지털 통상 선제 대응 필요" [뉴스토마토 임지윤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중동전쟁 장기화에 따른 지정학적 위험이 여전한데다, 주요국 대선과 총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3%의 성장이 예상되는 올해 세계경제와 달리 2% 성장 전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불확실성 탈출을 위한 독자적 통상네트워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경제 등과의 실용적·선제적 통상 대응안을 마련하되, 상호동반성장을 위한 독자적·근본적 협력체계의 구축이 절실하다는 조언입니다. "세계 양호 전망인데…한국 2%에 그쳐" 산업연구원은 ...
... 발표 퀀텀스케이프, 폭스바겐 차량에 주행테스트 완료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BYD 등과 우리나라 3사로 압축된다. 그러나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서 앞서 있는 글로벌 3위 파나소닉 등 일본 기업도 배제할 수 없다. CATL을 필두로 국내 3사를 포함하여 세계 주요 기업들이 벌이고 있는 글로벌 배터리 대전의 양상을 살펴보고 우리 기업들의 대응 방향을 모색해 본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1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산업 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소재 효율성 1. 주요국의 탄소중립 정책 동향 (1) EU (2) 영국 (3) 독일 (4) 미국 (5) 일본 (6) 중국 2.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 동향 (1) 국가 탄소중립 정책 방향 (2) 주요 산업의 온실가스 ... 분해 분석 1. 분석 모형 2. 분석방법론 3. 요인 분해 분석 결과 (1) 철강 (2) 시멘트 제6장 소재 효율 개선전략과 정책과제 1. 분석 결과 요약 2. 기존 탄소중립 산업 정책의 한계 3. 산업 부문 소재 효율 개선전략 (1) 지속 가능한 설계 (2) 수율 손실 관리 (3) 구성 요소 재사용 (4) 수명이 긴 제품 (5) 더욱 집중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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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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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